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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야기./RPG 만들기 VX

스토리 구상하기

by 아방스 2008. 1. 30.

게임을 만들려고 하면 우서 어떤 게임을 만들것인지를 정해야한다.

우선 RPG만들기 툴로 만들기에 장르는 일단 RPG 게임이다.

그럼 RPG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스토리인데.

요즘 RPG만들기로 만들어진 게임들을 보면 스토리부분을 무시하고 만들어진 게임이 많다는 생각이든다.

대부분 보면 MMORPG 를 따라한듯한 느낌이다.

MMORPG같은경우에도 스토리가 있긴하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스토리라고 하기보다 퀘스트가 있다고 보여진다.

퀘스트는 꼭 진행하지 않아도 게임을 진행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

그런이유에 죽어라 레벨만 올려도 큰 무리가 없는것이 MMORPG이기도 한데.

이런 MMRPG를 따라한 RPG게임들이 많다보니...

스토리가 없고 퀘스트 위주의 게임 진행...

MMORPG에서는 그나마 유저들간의 커뮤니티라도 있는데 RPG 툴로 만들어진 게임에서는

이러한 커뮤니티가 없다보니 게임이 지루해져 보인다.

그래서 MMORPG가 아닌 이상 RPG 게임은 철저히 스토리를 중요하게 생각 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그럼 게임의 스토리 즉 게임 시나리오 작성 한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보죠.

- 재미와 감동의 게임 시나리오
당연한 이야기이다 게임 시나리오는 재미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아주 멎진 액션RPG를 만들어다고 하자.
하지만 이게임의 시나리오가 재미가 없다면...과연 끝까지 플레이하는 유져가 얼마나 될까...


- 긍정적인 희망의 게임시나리오
게임을 하는 목적이 뭐냐고 물으면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사람들은 게임속에서 대리만족을 느끼면서 재미있고 좋아한다.
현실에서는 그냥 평범한 한명의 인간이지만.
게임속에서는 제일강한 사람 혹은 귀족이나 왕과 같은 사람이 되기도한다.
그렇기에 이러한곳에서  사람들은 대리만족을 느끼고 재미를 느끼기도한다.

- 인간성을 가진 게임 시나리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대하는 만화 영화 등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움직일 때 박장대소를 하면서 '맞아! 내칭구랑 똑같애" '어쩜 저렇게 하는 짓이 미울까?'라는 등으로 그 인물들을 표현한다 혹은 무슨일이 이상하게 꼬일 때나 힘들 때 "이건 진짜 게임도 아니고..."라는 말을 내 뱉기도한다

한편의 잘만들어진 게임 시나리오는 지극히 극적이며 지극히 인간적이다. 기계를 통해서만 받아들일 수 있는 딱딱 입력 거부감에도 불구하고 당연히 그것이 사실이 아닌 꾸며진 세계를 드러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속에서 인간들이 살고 있는 현실과 혼동하거나 착각을 일으키고는 한다.

물론 게임은 인간의 삶과 사회적 행동 방식을 모방한 것이지 결코 인생, 그 자체보다 더 위대하거나 거대한 프로젝트는 아니다. 그러니 게임 시나리오를 하는 행위의 주체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 속에는 반드시 인간성을 추구하고 인간의, 인간을 위한, 이간에 의한 게임이어야 한다는 불변의 원칙을 성립해 두어야만한다.

으윽 적다보니 끝이 없겠군요 ^^;;;

더 쓸내용들이 아무 많지만...

확~~~~줄여서 요약하자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들것들을 다른 세계에 사는 하나하나의 생명이라고 보고 시나리오를 써나가는것이 도움이 될것 같네요.
게임에 등장 하는 캐릭터하나만 보자면 그캐릭터의게도 이름,나이,출생지,직업,활동무대,종교,사회적위치,재산정도,가족사항,키,모무게,외모,성격,신체적 특징,생활태도,주변관계,약점,혐오하는것들,적대적인 인간관,취미,습관,도덕적 기준,자라온 배경,현재의 당면과제 등등이 있을것이다.
그렇기에 자신이 만든 게임에 등장하는 어떤 캐릭터 하나를 잡고 이야기를 만들더라도...
또다른 하나의 게임이 나올정도가 되어야된다... ^^

예를 들면.....
쉽게 생각하는 "잡화상상점주인" 분명 이주인도 목표가 있을것이다.
현재는 잡화상점을 하고있지만 평생 잡화상점을 할려고 생각하고잇을것인가?
세셰에서 가장 큰 잡화성점을 차리는것이 꿈일수도 있을것이고.
아니면 옆집 무기사점 아져씨와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고 행복하게 사는게 복표일수도 있다.
아니면 차려높은 잡화상점옆에 또다른 잡화상점이 생겨서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는것을 이야기로 잡을수도 있을것이고....
등등 이렇게 게임에 등장 하는 캐릭터 마다 이야기가 있다면 게임의 시나리오를 이어가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것이라고 본다 ^^

시나리오 작성에 대해서는 이렇게 짧은 글로 모든것을 이야기 할수는 없지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일단 적어본다 ^^


아! 글을 적다보니 빠트릴번 했는데...
강좌용으로 만들 게임의 시나리오는 직접 작성하지않고 이스7 이라는 게임을 배끼(?)도록할께요.
물론 시나리오 제작 하는 과정도 하나 하나 알려드리고 싶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관계로 다른 게임을 배끼기로한...^^;;;

그냥 대략적으로 머리에 생각한 순서를 나열을 해놓기는 하겠습니다.
1. 셰게관 설정 (판타지,현실,미래 등등)

2, 나라의 설정 (국가간의 대립이라든가 종족간의 대리등..)
일단 요렇게 큰틀은 잡아놓고

3. 주인공 캐릭터 설정
게임에서의 목표를 설정해야겠죠.
무었을 위해서 여행을 시작할것이며....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야기를 진행할지...

4. 주요 등장인물들 설정.
중요하겠죠. 주인공과 동료가 될사람도 잇을거구요.
주인공과 적이 될 캐릭터도 있을것이구요.

5. 위의 사항들이 준비가되면.
주인공을 시작으로 해서 이야기를 써나가세요.
대화집을 만들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OOO마을
무기점 주인 : 이름 나이 설명 특징 등등등 적어두시고
인사말 : 다른 말도 다 필요없네. 이마을의 무기만이 가장 강력하다네.....이하생략
퀘스트<1> - 퀘스트 1을 받았을때 피요한 대사들....
무기점 주인 : 뭐야? 밤새 전쟁이라도 했었나?
주인공 : 오는길에 몬스터들의 습격 어쩌구 저쩌구...
무기점 주인 : 큰일일세 갈수록 몬스터들의 어쩌구 저쩌구

퀘스트<2> - 퀘스트 2를 받았을때 피요한 대사들....
요기도 위와 같은 형식으로 ^^

위와같은 형대로 대화집을 만들어두시면 훨신 게임을 제작하시는데 도움이 되실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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