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이야기.

던파 검성강의 - 제1부 - 검성의 무기선택편

by 아방스 2008. 4. 6.
기본검성강의(基本劍聖講義) 제1부 - 검성의 무기선택편
 

 

기본검성강의(基本劍聖講義)

 

제1부

 



 

기본검성강의(基本劍聖講義) 목차

 

 

 

제1편 서론(序論)

 

제2편 검성의 무기선택 - 제 : 네 멋대로 해라

 

제3편 검성의 스킬트리 - 부제 : 뼈대는 같다. 붙어진 살이 다를뿐.

 

제4편 검성의 사냥 - 부제 : 쩔, 솔플, 파플?

 

제5편 검성의 장비 - 부제 : 서민과 중산층 그리고 갑부

 

제6편 검성의 반려동물(크리쳐) - 부제 : 마르바스 쫘~왕!

 

제7편 몰라도 해될 것은 없지만 알면 득이되는 팁들

 

최종편 검성(劍聖) 종론(終論)

 

 

제1편 서론(序論)

 

 

카인블러노드, LV 60 검성(劍聖), 카시야스, 갑부가되자꾸나

+12성검(with 샤반떼), +6극힘알렉시셋, +8학토, 칠링, 귀검지, 상어칭호, 설셋웨펀정옵

카곤테크닉퀘, 승점퀘를 제외한 모든퀘스트클리어

 

 

귀신이 되는 운명을 거부하고 오로지 스스로의 단련에 모든 것을 바친자들.

웨펀마스터 WeaponMaster

그들이 걸어가는 길의 끝, 그것은 바로 검과 함께 하늘을 나는 꿈.

수천, 아니 수만번 검을 휘두르고 휘두르고 또 휘둘러 끝내 그 꿈을 이룬자.

아라드 대륙인들은 존경의 념을 담아 그들을 이렇게 부른다.


 

검성(劍聖)

 

 

이 글은 검성(劍聖)이 되기를 원하는 자들을 위한 지침서이다.

 

 

제2편 검성의 무기선택 - 부제 : 네 멋대로 해라

 

주요참조문헌 

던파조선

 - 로탈릭스님의 둔기웨펀글(http://df.gamechosun.co.kr/community/view.php?bid=df_tip&bbsid=-327483)

 - 로렌초님의 대검웨펀글(http://df.gamechosun.co.kr/community/view.php?bid=df_tip&bbsid=-345345)

- 질주풍미님의 소검&도 웨펀공략(http://df.gamechosun.co.kr/community/view.php?bid=df_issue&bbsid=-330922)

- 소녀덕후님의 리귀검술 공략(http://df.gamechosun.co.kr/community/view.php?bid=df_issue&bbsid=-335297)

던파타임

- 셰터바운드님의 웨펀5개경험담(http://dnf.gametime.co.kr/community/recom_view.asp?num=287216)

 

1. 무기 선택의 의미란 무엇인가?

 

아마도 아라드에 존재하는 많은 귀검사들 중에서도 무기선택에 따라 스킬과 플레이스타일이 가장 극명하게 갈리는 직업. 그것이 바로 검성(웨펀마스터). 이는 웨펀마스터만의 특권인 리귀검술과 무기마스터리에 따른 특수효과가 무기에 따라서 그 개성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죠.


그러나 한가지 여기서 주의할 점 한가지는 이 무기선택에 있어서 절대적인 정답은 없다.

광검외길인생을 걸을 수 도 있을 것이고, 사람에 따라서는 광검-대검 듀얼을 택할 수 도 있으며, 둔기나 소검, 도를 선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캐릭터의 개성은 개인의 선택에 달린 것이고,우리는 그의 선택을 존중하지는 못하더라도 비웃을 자격은 없습니다. 그러니 설사 자신과 길이 다르다 하여 그 사람을 폄하하는 우는 범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이건 모든 세상살이에서 통하는 예의이기도 하니, 부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잘 지켜주시기를......  

 

2. 각 무기에 따른 리귀검술의 특징


 



무기별 리귀검술

일단 위의 사진을 참고 각 무기별로 리귀검술 특징 분석합니다.

광검은 1타의 Y축판정과 중단-하단, 2타의 중단-상단에 약간의 대공기능 3타의 상중단 + 다운효과의 판정을 지니며 아주 빠른 공속과 이도류 특유의 강력한 경직까지 지니고 있어 그 성능이 가히 발군. 역시 네오플의 편애무기라는 평을 들을만 하다.


대검은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1타 횡베기(참조 - 로렌초님의 글) 후 강력한 X축베기인데 이 2타 판정에 슈아가 붙는다. 게다가 근접캐의 평타치고는 가히 사기적인 X축 범위 + 적날리기 효과도 지닌다. 다만 대검의 특성상 발동이 느리고 피격범위가 넓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소검은 마지막타의 띄우기 판정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공속 물공 리치 모두가 슬픈 소검의 자체적인 한계와 리귀 사이 사이의 경직이 커서 버림받은 상태이다.


1타 2타의 하단판정으로 평타와 섞어서 사용된다. 따로 리귀만쓰지 않는 이유는 적에게 주는 경직이 매우 적고 3타까지는 스탠딩유지 상태이므로 가속-힛리 고블린십장, 심지어는 그냥 고블린 십장도 카운터를 넣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물론 노압). 다만 발동 자체는 빠른 편이고 1타 2타는 하단 판정이 적은 편인 검성에게는 꽤 쓸만하다.


둔기소녀덕후님의 글을 빌리자면 '희대의 스탠딩 콤보'다. 나는 한 놈만 패!라는 신념을 몸소 보여주는 모션인데, 마지막타의 넉백 판정이 있어 소검이나 도보다는 카운터 확률은 적은 편. 다만 Y축 판정이 없어서 사이드 어택에 약하며 리치가 생각보다 짧다는 것이 흠이라면 흠.


리귀검술 자체의 성능만 따진다면 광검>대검>둔기≒도>소검 의 순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평타와 섞어 쓸 경우, 하단판정이 있는 도가 둔기보다는 조금 더 쓸만하다.

 

 

3. 무기 마스터리의 특수효과

 

 

① 광검마스터리

 

[3레벨 - 쓰러스트 발동 시 레이저 검기]

 

반드시 필요한 옵션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쓰레기 옵션도 아닙니다. 일반적인 광검의 경우 검기가 두갈래로 시작되서 하나로 합쳐지는데, 꽈베기 광검의 경우 검기가 소용돌이 모양으로 나옵니다.

 

간지지대 흑광쓰러스트

 

이 검기가 상당한 리치와 넉백판정을 가지고 있어서 견제용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결장에서 상대 캐스팅 끊을 때 톡톡히 효자노릇을 하지요. 사냥할때는 단공5타나 맹룡4타 또는 어퍼로 띄운 후 추가타를 넣을 때 차지크래쉬 대신 써도 됩니다. 다만 쓰러스트를 1이상 찍을 필요는 없겠지요(사실상 핵심).

 

[5레벨 - 단공참 추가 5타 띄우기] 

 

말그대로 단공참 5연타입니다. 5타 종합 1300%라는 희대의 퍼뎀을 보장합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7레벨 - 발도 추가타 + 발도, 맹룡 라이트닝]

 

과거 광검마 자체에 라이트닝 붙어 있던 시절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쓸만한 옵션입니다. 감전 5초 지속입니다. 다만 감전 패치로 1타당 0.5초 10타면 판정이 끝난다고 합니다(루우도루프님, 鬼卽斬님 질주풍미님 댓글). 몹 하나를 두고 감전을 실험해보진 않아서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
하지만 10타라고 해도 1타당 최소 200이상의 감전데미지가 부가되니까 핥아주는 뎀쥐는 아니군요. 발도 보다는 맹룡으로 최대한 다수의 몹에게 감전을 걸어 사냥하는 패턴이 좋겠습니다.

발도 추가타는 다들 아시다시피 다운판정입니다. 다만 추가타라 퍼뎀은 마스터리 10렙 기준 150%로 미미합니다.

 

② 대검마스터리

 

[3레벨 - 에쉔포크 슈퍼아머 + 충격파 다단히트]

 

충격과 공포로 군림하는 옵션이지요. 모든 대공기를 씹어버리는 슈아에 에쉔 스킬렙에 따른 광범위 다단 충격파. 대검 에쉔 20렙이면 Y축을 지배할 수 있다고 과언은 아니죠. 게다가 백스텝 에쉔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콤보 넣을 때도 좋습니다.



[5레벨 - 가드 충격파]


충격과 공포 2탄. 소검에도 붙어있는 이 가드 충격파는 수동 가드 시전 후 1초 이내에 적이 공격하면 가드충격파를 발생시켜서 일정데미지 + 스턴(!!!)을 겁니다. 대검마11렙 기준으로 109%뎀에 72.2%의 스턴확률. 성공한다면 상대는 GG. 물론 가드 충격파를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캔슬가드는 필수입니다.

 

 

[7레벨 - 차지크래쉬 추가타]

 

소위 웨펀결장사기론의 주요 논거중 하나인 캐사기 차지크래쉬. 전방 슈아 돌진 후 띄우기 후 추가로 내려치기가 가능합니다. 이 추가타는 키를 누르고 있으면 차지가 가능하고요. 풀차지 시에는 내려치기에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 내려치기 충격파는 물리고정데미지로 힘의 영향을 받습니다. 범위는 이펙트에 비해 좁은 편이군요. 결장에서는 추가타를 치기보다는 다시 어퍼 후에 공중콤보를 넣는 패턴이 선호됩니다.

 

③ 둔기마스터리

 

[3레벨 - 백스텝커터 시 적을 띄우는 충격파]

 

로틸릭스님의 글은 던파 메인에도 떴었죠. 충격파의 충격파를 위한 충격파의 의한 둔기입니다. 그 첫타자는 백스텝커터입니다.  

로틸릭스님의 백스텝커터 충격파 사진

 

보시다시피 상당한 범위를 자랑합니다. 데미지는 모두 고정뎀으로서 힘의 영향만 받습니다.

추가적으로 맞은 적을 띄우는 효과(사실상 완소옵)가 있기 때문에 추가 콤보넣기가 용이합니다.

 

[5레벨 - 공중베기시 적을 메다 꽂으면서 충격파시전]


충격파 시리즈 두번째. 공중베기를 맞은 적을 땅으로 꽂으면서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둔기마스터리를 찍으면 둔기로 공연베기불가'에 대한 대가적 스킬이라 하겠습니다. 백스텝커터와는 달리 튕겨서 뜨는 효과는 없습니다만 다운시킨 이후 곧바로 백스텝커터를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하군요.

 

[7레벨 - 차지크래쉬 추가타]

 

대검의 그것과 같습니다.

 

④ 도마스터리

 

[3레벨 - 공중연속베기 다단히트]

 

공중베기 2타째부터 공격모션이 변하며 다단베기가 됩니다. 감이 안잡히는 분을 위해서 스샷.

출처 - http://blog.naver.com/dngusnl92

공중연속베기 2타 맞습니다. 맞고요. 이도류처럼 두번 벱니다. X축 판정을 제외하면 대검보다도 판정이 좋아서 결장에서 주력견제기로 쓰입니다.

주요참조문헌에서 던조이슈란의 -  질주풍미님의을 보시면 이 공연베기를 이용한 공중콤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5레젤 - 단공참 추가 5타 띄우기]

 

광검의 그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Pass.

 

[7레벨 - 발도 추가타 + 블리딩]

 

추가타는 광검의 그것과 같습니다. 다만 광검의 라이트닝 대신에 블리딩이 걸립니다. 그러나 이 블리딩이 버석의 고어 블리딩보다도 못합니다. 3초 지속이라니... 말다했죠. 

 

⑤ 소검마스터리

 

[3레벨 - 어퍼슬래쉬 추가타]


말그대로 어퍼의 추가타입니다. 추가타의 퍼뎀은 150%이고 하단판정도 존재합니다. 스샷을 구하면 설명하기가 편할텐데 어퍼추가타 스샷은 어째 구하기가 힘들군요. 할 수 없이 질주풍미님의 글로 대신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결장 對 귀검전에서 이 추가타로 인해 어퍼 싸움에서 자주 승리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5레벨 - 가드충격파]


대검의 그것과 같습니다. 다만 각종 슈아기가 무장한 대검과는 다르게 소검은 슈아기가 거의 없으므로 가드의 소중함은 더 크답니다(던탐 셰터바운드님 글).


[7레벨 - 맹룡추가타]


소검의 최대 메리트라 할까요.맹룡단공참 추가 1타입니다. 웨펀결장사기론의 가장 강력한 논거인 맹룡단공참의 횟수를 한번 더 늘리는 군요. 그러나 셰터바운드님 글처럼 감전없는 맹룡은 앙꼬없는 진빵과 같아서 그렇게 큰 메리트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우리에겐 스위칭이 있답니다.


어차피 맹룡감전의 경우에는 1타, 2타에서 걸리는 경우가 태반이고 감전 지속시간도 5초로 맹룡끝나기 전까지는 유지됩니다. 스위칭의 메리트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감당할 스포문제와 실전 컨트롤은 별론으로 하고요. 다만 단공도 3타 직전에 대검 - 광검스위칭으로 5타 넣으시는 분도 계신데 가능할 것 같군요. 스위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으로 넘어가서 봅시다.



4. 스위칭?


스위칭이란 스킬 시전중에 무기를 바꾸는 행위 통칭하여 말합니다. 이 스위칭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주무기(마스터리를 찍은 무기)의 종류를 교체하여 각기 다른 무기 마스터리의 혜택을 동시에 누리는 마스터리교체형 스위칭. 대표적으로 단공 2타 후 대검 - 광검 스위칭, 소검 추가 어퍼 후 도 스위칭 추가 공연베기 등의 콤보가 있습니다.


둘째는 무기 교체를 통하여 각 무기가 가지고 있는 특수 옵션을 누리기 위한 무기능력교체형 스위칭이죠. 각성 업데이트 후 빵~!! 하고 떠버린 심파폭풍식, 유성폭풍식이나 버서커의 프렌지, 폭주 스위칭이 그 예입니다.


두번째 형태인 무기능력교체형이야 검성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쓰고 계시지만 첫번째, 마스터리교체형은 오직 검성(웨펀)만이 쓸 수 있는 특권입니다.


여기서 잠깐 쉬어가는 카툰 하나.


진정한 근성인 살풍류화린님(그는 또한 지능 700의 극지능 블래이기도 하다)


이분을 기준으로 모든 마스터리를 활용할 수 있는 순수 입던 콤보(입던이다 입던)를 보면


대검 단공 2타 - 광검 스위칭 단공 5타 - 차지 크래쉬 - 소검 스위칭 어퍼 2타 - 평타 1,2타 or 리귀1,2타 - 캔슬 열파참 - 대쉬 어퍼 - 가드충격파 - 둔기 스위칭 어퍼 - 공베 - 백커터 - 리귀 1타 - 캔슬 차지 2타 - 공베 - 백커 - 도 스위칭 - 공연 2단베기 - 어퍼 - 공연2단 베기 - 백커터 - 리귀 1,2타 - 평타 1,2,3타 - 대검 스위칭  타이밍 가드 충격파- 차지 - 어퍼 - 발도 1타


물론 항상 실수 할 수 있는 인간인 이상 이런 무한콤보는 불가능하죠. 이런식의 모든 무기 사용 콤보도 불가능에 가깝고.... 하지만 부분적으로 가능성 있는 콤보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둔기 백커터 - 소검 어퍼 2타 - 평타 - 캔슬열파 라든지 둔기 백커터 - 광검 리귀 - 어퍼 - 발도 1타 식으로 말이죠.


즉, 결론적으로 이러한 스위칭을 통해 검성(웨펀)은

무기선택에서 보다 넓은 선택권을 지닐 수 있게됩니다.



5. 그러나 사냥에서는?


하지만 사냥에서는 이런 다양한 무기 선택의 필요성 자체가 약화됩니다. 사냥 효율면에서는 누가뭐라해도 광검이 킹왕짱이기 때문이죠. 소위 말하는 양산형의 절대다수가 광검을 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물론 검성(웨펀)도 컨트롤을 꽤 심하게 타는 캐릭터긴 합니다만 닥치고 광검리귀질 + 무큐난사면 사냥은 그저 OK~!!!  이건 사냥편에서 좀 더 심도있게 다루도록하고요.


대검의 경우도 워낙 한방-한방이 강해서 사냥에 별 어려움이 없고 둔기의 경우도 충격파를 이용한 범위공격으로 먹고 삽니다. 하지만 도와 소검은 확실히 사냥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6. 그래서 어쩌라고?


 

결국은 우리의 대답은 던파의 궁극적인 진리, 이것 하나로 귀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답은 없다. 정석도 없다. 그러니 네 맘대로 해라~!!!

 
 
 
당신의 취향에 따라, 당신의 편의에 따라 마음에 드는 무기를 선택하고 사용하세요. 
 
여러분이 만약 대검 & 광검의 매력에 빠졌다면 그렇게 쓰시고, 그래도 나는 광검이라 하신다면 그렇게 하세요. 이 글은 유저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주기 위해서 쓴 글이지, 유저에게 어떠한 것이 무조건 옳다고 강변하는 글이 아닙니다.
 
다만 검성(웨펀)의 캐릭터 특성상 고강의 필요성이 타캐에 비해서 크고 따라서 고강템이 많은 광검과 대검쪽으로 무기선택이 몰리는 것은 어쩔수 없는 일이긴 합니다. 어쨌든 선택은 당신의 몫.
 
 
.
.
.
.
.
.
.
.
.
.
.
.
.
.
.
.
.
.
.
 
 
 
 
 
결론이 왜 이래? 듁고싶냐? 이게 뭐야? 결론이 없잖아? 뭐야 이게~!!! 
 
 
살려줏메
 
 
던파 이슈에 올라온 인파이터개론을 보고 감명받아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근데  단지 글의 한귀퉁이가 끝났는 데 분량이 후덜덜하군요.
유저여러분들의 편의와 저의 건강(ㅡㅡ'')을 위해서 다음 부분은 분리하겠습니다.
그럼 기본검성강의 제2부에서 뵙지요.
 
이상 카시야스, 만렙 검성, 카인블러노드 였습니다.


p.s - 기본검성강의는 일종의 초등학교 전과처럼 여러군데 흩어져 있는 웨펀관련, 검성관련 글을 취합하고 분류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재구성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모든 관련 글의 출처를 명기하고 링크시켜두고 있습니다. 원 자료를 보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링크를 참조하시길.

p.s 2 - 유용한 웨펀관련글, 검성관련글을 알고 계시면 덧글로 가르쳐 주세요.

p.s 3 - 참조 자료에 있던 사진자료 사용에 대해서 태클이 들어오면 교체하겠습니다.

p.s 4 - 악플, 젭라 자비좀.

반응형

'게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3 방어구 부위별 골찬 최고값  (1) 2012.06.07
디아블로3, 플레이 영상  (0) 2008.06.29
엘더 스크롤 세이브...  (0) 2008.04.10
던파 만우절 이벤트 결과  (0) 2008.04.05
뇌없플....뭐하자는 플레이야 이건...  (0) 2008.04.05
택티컬 RPG 만들기  (5) 2008.02.25
워로드  (1) 2008.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