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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야기./RPG 만들기 200X

01. 세이브 금지의 변경

by 아방스 2008. 12. 1.

(본문은 RPG2000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메뉴에서의 세이브 기능을 금지시킵니다.

*이 커멘드를 수행하였을 경우 게임상에서 메뉴를 호출할 시 세이브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으며, 따로 이벤트 커멘드를 사용해 저장 화면을 불러오지 않는 이상 저장이 불가능해 집니다.

*본 명령은 다른 맵으로 "장소 이동" 커멘드를 통해 이동할 경우 저장 가능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사용 예) 저장이 불가능한 지역의 구현.

※주의사항 : RPG2000 툴에는 툴 프로그램의 버그가 있습니다. 해당 맵이 갖는 이벤트 개체 수가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세이브를 하면 게임 종료 후에 다시 실행시켜 로드할때 세이브 파일이 파손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게임 자체를 간단히 구현하느라 이벤트 수가 그리 많지 않을 경우엔 상관이 없으나, 연출 상 많은 이벤트가 동원되어야 할 경우에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고려해 그 맵에는 저장을 금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게이머의 입장에서는 그런 속사정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그 맵에만 다짜고짜 저장을 금지시켜 놓는 것 보다는, 게임 자체를 "세이브 포인트"화 시켜 놓는 것이 [뭔가 있어 보이는] 데에 한몫을 할 수 있습니다.

※세이브 포인트 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장소 이동" 커멘드 다음에 본 명령을 잊지 말고 수행시켜 줘야 게임 내내 메뉴에서의 저장을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by 찰드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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