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스토리보드 용어 정리

by 아방스 2008. 10. 12.

F.I (Fade In)

주로 시작부분에서 많이 사용되는 화면이 어두운 상태에서 점점 밝아지는것을 말한다. 정확히 뿌연상태해서 선명하게 나타나는것을 말한다.

F.I (Fade In)


F.O(Fade Out)

F.I의 반대의 개념으로 주로 장면의 끝부분에 사용된다.

F.O(Fade Out)


O.L(Overlap)

화면이 곂치면서 뒤 화면으로 전환되는 기법.

O.L(Overlap)


PAN

파노라마의 약자로 카메라의 위치를 고정한채 촬영대(그림)의 위치를 상하 또는 좌우로 이동하며 촬영하는 기법. 시각상으로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PAN이라하고 위로 움직이는 것을 PAN UP 정확한 표현으로 틸드업(Tilt Up),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PAN DOWN(Tilt Down)이라고 한다. 아주 빠른 Pan을 Brush Pan, Slip Pan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T.U(Track Up)

대상물에 카메라를 가까이 가면서 촬영하는 것. 화면의 그림이 점점 확대되어 보인다. 일반 실사에서는 Zoom in 이라고 한다.

T.U와 T.B(Track Back)은 반대되는 의미이다.

 

Slide
PAN과 혼동하기 쉬운 기법. 슬라이드는 카메라는 고정되어있고 여러 셀중 하나 혹은 두셀을 옆으로 밀어내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사람이 걷고 있는 장면이라면 사람은 제자리 걸음을 시키고 배경그림을 뒤로 밀어내면 사람이 걸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Wipe

현재 화면에 다음 화면이 나타나면서 현재화면을 밀어내는 화면 전환기법. 자동차 앞 유리의 와이프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Wipe


 

Focus in

화면의 초점을 흐리게 한 상태에서 선명한 화면으로 되는 것. 반대의 의미가 Focus OUT

 

Iris

눈의 홍채라는 뜻으로 카메라 조리개가 열리고 닫히는 것과 같이 화면의 일부에서 둥근 화면이 나타나 점점 커지면서 화면을 시작하거나 좁아지며 화면을 꺼져 버리는 기법. (아이리스 인, 아웃)

 

NAR(narration)

나레이션, 해설, 화면 밖의 효과를 설명함


D.E(double exposure)

하나의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서 이루어져서, 이중 노출법에 의한 합성법


Insert
인서트, 신문 잡지 따위를 화면에 삽입하는 것

 

E(effect)
효과음

 

샷(shot)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에 따라 원사와 접사 사이의 장면.

 

샷의 종류(먼거리부터)

익스트림 롱 샷(extreme long shot) : 롱샷보다 훨씬 더 먼거리의 샷.

 

롱 샷(long shot) : 인물외에 배경이 충분히 보일정도 먼거리의 샷

 

풀 샷(full shot) : 인물의 머리부터 발끝까지가 화면에 모두 들어올 정도 거리의 샷

 

업 샷(up shot) : 인물에 가까이 접근한 샷

*업 샷을 다시 화면하단이 인물에 걸쳐지는 부위에 따라니샷(무릎,knee shot), 웨이스트샷(허리,waist shot), 버스트샷(가슴,bust shot), 쇼울더샷(어깨,shoulder shot)

 

클로즈업 샷(close up shot) : 인물의 어느 특정부위를 강조하기위해 매우 접근한 거리의 샷.

 

 

앵글(angle) 카메라가 피사체를 촬영하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장면의 구도.

 

앵글의 종류

아이레벨(eye level) : 카메라가 인물의 눈높이에서 촬영하는 앵글.

 

하이앵글(high angle) : 카메라가 인물보다 높은 위치에서 인물을 내려다보는 앵글.

 

로우앵글(low angle) : 카메라가 인물보다 낮은 위치에서 인물을 올려다보는 앵글.

 

 

카메라 워킹(camera walking) 카메라의 움직임.

 

카메라워킹의 종류

 

팬 레프트/라이트(pan left/right) : 카메라에서의 좌우 움직임.

 

틸트 업/다운(tilt up/down) : 카메라의 상하 움직임.

 

줌 인/아웃(zoom in/out) : 카메라의 줌렌즈를 이용한 확대또는 축소.

 

팔로우(follow) : 카메라가 인물을 뒤쫒아 가며 촬영

그밖에 트랙(track),붐(boom),달리(dolly),크레인(crane),트럭(truck) 등

 

 

장면 전환:  장면이 다음장면으로 넘어갈 때의 특별하게 쓰인 편집기술.

 

장면 전환의 종류

디졸브(dissolve) : 장면1이 장면2로 넘어갈때 장면1은 점점 화면에서 사라지고 동시에 장면2가 서서히 나타나는 장면전환.

 

페이드 인/아웃(fade in/out) : 화면이 점차 어두워지며 검은화면이 되거나 검은화면에서 화면이 점점 밝아지며 다음장면이 나타나는 장면전환.

 

과다노출(over exposure) : 화면이 밝아져 하얗게 되거나 흰 화면으로부터 점차 다음장면이 나타나는 장면 전환. 주로 회상 장면에 많이 사용되며 과거회상은 플래쉬 백(flash back), 미래로의 시간이동은 플래쉬 포워드(flash forward)라고 쓰인다.

그 밖에 와이프(wipe), 아이리스(iris) 등

 

 

 

*스토리보드 관련 용어들

 기본용어

스토리보드 : 영상을 만들기 위해 장면들을 스케치하고, 구현하는 과정

S#(scene number) : 장면번호

샷 : 영상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디졸브나 와이프 등과 같은 영상변화를 처리할 때, 장면 변화의 이음새 역할을 한다. 또한 샷은 컷 이라는 의미와도 같아서 하나의 샷, 하나의 컷 이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컷은, 카메라 버튼을 스타트해서 화면이 스톱될 때까지의 시간으로, 샷 타임과도 같은 의미를 지니며, 소프트웨어적인 면에서는, 화면의 크기나, 앵글, 화면의 내용 등을 말하기도 한다.

time 표시 :  "-초, '-분

frame :  동영상을 이루는 한 장 한 장의 그림. 애니메이션 제작 시 주로  24f 제작

Insert : 신문 잡지 따위를 화면에 삽입하는 것. 예로 시간을 알리기 위해 시계를 보여줌.

 

 

 화면 전환 효과

F.I (fade in 용명) : 화면이 점차 밝아지는 것 -  시작되는 단계

F.O (fade out 용암) : 화면이 점차 어두워지는 것 - 끝나는 단계

O.L (over lap) : 한 화면이 없어지기 전에 다음 화면이 천천히 나타나는 이중 화면

D.E (double exposure) : 하나의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서 이루어져서, 이중 노출

C.I (cut in) : 순간적으로 영상이 바뀐다.

C.O (cut out) : 순간적으로 화면이 없어진다.

Diss  (dissolve) : 겹쳐지면서 새로운 영상이 나타난다.

Slide : PAN과 혼동하기 쉬운 기법. 슬라이드는 카메라는 고정되어있고 여러 셀 중 하나 혹은 두 셀을 옆으로 밀어내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사람이 걷고 있는 장면이라면 사람은 제자리걸음을 시키고 배경그림을 뒤로 밀어내면 사람이 걸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Wipe : 현재 화면에 다음 화면이 나타나면서 현재 화면을 밀어내는 화면 전환 기법. 자동차 앞 유리의 와이프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Iris : 눈의 홍채라는 뜻으로 카메라 조리개가 열리고 닫히는 것과 같이 화면의 일부에서 둥근 화면이 나타나 점점 커지면서 화면을 시작하거나 좁아지며 화면을 꺼져버리는 기법. (아이리스 인, 아웃)

 

 

음향관련

F.S (full song) : 시작되어 끝날 때까지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독창적인 광고음악.

B.G.M (back groud music) : 배경에 흐르는 음악 BG 또는 BGM이라한다.

NAR(narration) : 나레이션, 해설.

Dialogue : 대사

S.E (sound effect) : 화면의 내용과 움직임에 따른 각종 실음(實音)이나 의음(擬音)의 효과로 CM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기 위해 현장에서 직접 녹음한 음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더욱 실감나는 음의 연출을 위해 각종기구를 이용하여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맥주나 콜라병 따는 소리, 말이 뒤는 소리, 도마 위에서 채가 썰어지는 소리 등의 소리는 모두 S.E이다.

 

 

카메라 이동 및 카메라 기능을 이용한 용어

Zoom In : 파사체를 점차 클로우즈업으로 당기는 기법

Zoom out : 피사체를 클로우즈 업 했다가 점차 피사체를 멀리 하는 기법

Panning : 카메라를 천천히 좌우로 선회하면서 촬영하는 것

Tilting : 패닝은 카메라를 수평방향이나, 경사지게 움직이는 방법이나, 틸팅은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는 기법

Dolly in : 카메라가 점점 피사체로 가까워지는 기법.

Dolly out : 카메라가 점점 피사체에서 멀어지는 기법.

Truck : 파사체를 중심으로 카메라가 옆에서 이동하는 기법.

T.U(track up) : 피사체를 향하여 카메라가 전진 하는 것.

T.B(track back) : 피사체로 부터 카메라가 후퇴 하는 것.

Follow Shot :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 가면서 촬영하는 기법.

Frame in/out : 카메라가 촬영할 때 피사체가 화면 밖으로 나갈 때는 프레임 아웃, 반대로 화면 안으로 나타날 때는 프레임 인이라고 한다.

Focus in - 화면의 초점을 흐리게 한 상태에서 선명한 화면으로 되는 것.

반대의 의미가 Focus OUT

 

 

shot 의 종류와 표현방법

샷의 종류는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에 의해 만들어지는 프레임 속의 피사체 의 크기와, 카메라 앵글에 의해 표현되는 것

LS (Long Shot) : 객관적인 정경이나, 넓은 상황을 나타낼 때, 또는 어떠한 장소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여주고 할 때 쓰인다.

MS (Medium Shot) : 롱 샷과 클로즈 샷의 중간 사이즈, 2~3인을 옆으로 나란히 잡을 수 있는 사이즈

C.S (Closed Shot) : 카메라를 피사체에 아주 가깝게 접근 시켜서 찍은 샷

FS (Full Shot) : 파사체와 관련된 주위의 배경이나, 건물 또는 회의장 전경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하는 tit

FF (Full Figure) : 머리에서부터 발끝 까지의 전신을 담은 크기로, 좌우에 비어 있는 공백의 처리가 문제가 될 수도 있다.

KS (Knee Shot) : 무릎에서 상반신을 담은 크기로, 무릎 샷 이라고도 한다.

WS (Waist Shot) : 허리에서부터 상반신을 담은 크기로, 주위의 상황 등을  함께 알리고 싶은 때 자주 이용

BS (Bust Shot) : 가슴에서부터 상체를 담은 크기로, 한사람을 찍을 때 가장 기본적인 사이즈로, 보기가 좋고, 안정감이 있다.

SS (Shoulder Shot) : 어깨 위에서부터 얼굴을 담은 샷. 어깨 샷 이라고도 한다.

Up-S (Up Shot) : 근경 이라고도 불리는 이 샷은 , 사람을 찍을 때, 목에서부터 얼굴을 중심으로 한 사이즈로, 그 사람의 표정이나, 감정 등을 나타낼 때 쓰인다. 특히 사물을 찍을 때 사물의 모양을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있는 샷으로 텔레비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샷.

C-Up (Close Up) : 사람의 턱에서 이마까지를 잡은 사이즈로, 그 사람의 강한 인상이나, 주관적인 표정을 보여주고자 할 때 주로 쓰인다.

SFF (Sitting Full Figure) : 앉은 전신 tit으로, 한국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때문에 TV 드라마에서도 앉아 있는 모습이 많이 연출된다.

A Over th Shoulder Shot B : A의 어깨너머 B의 표정을 중심으로 한 샷.

B OSS A : B의 어깨너머 A의 표정을 중심으로 한 샷.

2S FF (2 Shot Full Figure) : 서있는 어린이와 어린이 키에 맞춰 앉은 엄마의 모습을 담은 샷.

2S (Shoulder Shot) : 두 연인의 뒷모습을 담은 어깨 샷. back shot 이라고도 한다.

LS (Loose Shot) : 피사체의 주위를 어느 정도 여유를 둔 중경정도의 크기.

TS (Tight Shot) : 피사체 주위에 여유를 두지 않은 크기.

1S : 프레임에 한사람을 넣은 샷.

2S : 프레임에 두 사람을 넣은 샷.

3S : 프레임에 세 사람을 넣은 샷.

GS : 프레임에 여러 사람을 넣은 샷.

2FF(2 Full Figure) :두사람의 전신상을 정면에서 아이레벨로 담은 샷.

3FF : 세 사람의 전신상을 넣은 샷.

4FF : 네 사람의 전신상을 넣은 tit.

5FF : 다섯 사람을 넣은 샷.

Eye Angle : 피사체를 수평으로 본 앵글로, 이 앵글은 사람의 눈높이에서 렌즈를 수평으로 향한 것으로, 이 앵글의 특징은, 찍는 사람, 찍히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가 평등한 입장이 되는 앵글.

High Angle : 높은 곳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카메라의 머리를 수직방향으로 아래를 내려다보고 찍은 샷. 카메라로 보는 인물 같은 경우 억압당한사람, 고개를 쳐들고 카메라를 올려 본다면 마치 애원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Low Angle : 낮은 위치에서 위를 올려 보는 샷. 이와 같은 샷은 상대방의 위엄성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이때의 화면은 하늘 부분이 많이 보이므로 감각적으로는 명쾌한 감을 주어 명랑, 희망, 웅장 등을 표현한다.

 

반응형